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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인터넷 민원24 이용법

민원24 전입신고 인터넷 이용법

 

5월 연휴 즐겁게 보내셨나요? 때이른 폭염과 큰 일교차때문인지 저는 감기에 걸려서 고생 중이네요. 여러분은 환절기에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날이 따뜻해서 그런지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도 주말이면 이사를 나가거나 들어오는 세대가 참 많은 것 같네요. 이렇게 이사를 마치고 나면 반드시 해야하는 일 중에 하나가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특히 임차인이라면 '대항력'을 위해서라도 이사 당일에 바로 신고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집주인에게 혹시 문제라도 생겨서 집이 경매로 넘어갈 것을 대비해서 확정일자도 꼭 받으셔야 하구요.

 

그래서 오늘은 민원24 전입신고 인터넷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물론 이사 당일에 직접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처리하셔도 되지만,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하기가 쉽지 않을 때에 활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확정일자를 아직 안 받으신 경우에는 반드시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받으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세요. 아직 확정일자는 온라인으로 받는 방법이 마련돼 있지 않기때문에 힘들더라도 직접 내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민원24 전입신고를 하시려면 전출지와 전입지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민원24에 회원가입을 하신 상태라면 좀더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지만, 비회원이라도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서 일사천리로 알아볼까요?

 

 

우선 아래처럼 검색하셔서 민원24에 접속하세요. 요즘 가짜 사이트들이 워낙 많아서 꼭 이렇게 검색으로 찾아가시는 게 안전하다고 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처럼 자주찾는 민원 메뉴 중에 "전입신고"가 보입니다. 그 메뉴를 클릭하세요.

 

이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처럼 전입신고시 유의사항(법·제도)과 민원24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둘 다 읽어보시는 게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아래 서비스 이용 유의사항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 읽으셨으면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번엔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회원이든 아니든 모두 신청이 가능하므로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에는 *로 표시된 공란은 반드시 채우셔야하고, 주소는 '이전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그런 다음 체크박스 두 곳에 모두 표시를 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절차가 끝나면 총 3단계로 구성된 신청서 작성 과정이 시작되는데요.

 

아래 1단계에서는 별표로 표시된 "전입구분, 전출구분, 휴대전화,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를 반드시 채우시고 하단의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음 단계부터는 이 페이지 상단의 "신청서 작성예시"를 클릭하면 나오는 설명을 참고하시면 특별한 어려움 없이 신청과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유의사항은 이렇게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주민센터 근무시간인 오후 6시 이전에 신청하시면 당일에 처리가 완료되지만, 그 이후에 신청하시면 다음날 처리가 되기때문에 대항력이 발생하는 시간이 하루 늦춰집니다. 따라서 임차인인 경우 반드시 이사 당일 오후 6시 이전에 온라인 신청을 하셔야한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민원24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