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로 ETAX 세금 납부하기

자동차를 소유한 분들이라면 매년 1월에 꼭 챙겨야하는 세금이 있죠? 바로 자동차세인데요. 원칙적으로는 이 세금을 6월과 12월에 나눠서 납부해야하지만, 정해진 기간 안에 1년치 세금을 일괄 납부하면 잔여 기간에 따라 일정 비율로 할인해주죠.

 

바로 이 "자동차세 연납 할인" 제도를 이용하면 조금이라도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저는 매년 이 기간에 꼭 자동차세를 납부하는데요. 다만, 올해(2023년)부터는 1월에 연납할 경우, 공제율이 10%에서 7%로 내려간 점이 아쉽긴합니다. 참고로 납부 시기별 공제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월16일~1월31일 / 연세액의 약 6.4% 세액공제
- 3월16일~3월31일 / 연세액의 약 5.2% 세액공제
- 6월16일~6월30일 / 연세액의 약 3.5% 세액공제
- 9월16일~9월30일 / 연세액의 약 1.7% 세액공제

 

한번 연납 신청을 해놓으면, 매년 1월에 연납 고지서를 받을 수 있고, 자동차를 신규/이전 등록할 경우엔 다시 연납 신청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서울시민들에게는 한 가지 더 좋은 점이 있는데요. 제가 지난 번에 올린 글(바로가기)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줄어든 운행 거리에 따라 통합에코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데, 이 마일리지를 ETAX마일리지로 전환하면 자동차세 등 서울시 지방세를 납부할 때 사용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간단히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통합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를 보면, 아래처럼 여러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요. 좋은 뜻으로 기부할 수도 있지만, 아파트 아이를 통한 아파트 관리비 납부, 서울시 ETAX를 통한 지방세 납부가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물론 모바일/지류 도서문화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권으로 교환할 수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지방세 납부가 가능 사용 가치가 높지 않나 생각해요.

이 통합에코마일리지를 사용하려면, (위 그림에 표시된 "신청하기" 버튼과 관계 없이) 일단 ETAX에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한 다음, 아래 그림처럼 "나의ETAX" 메뉴를 통해서 마일리지 전환을 해야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구요.

 

나의 ETAX에 들어가서 여러 메뉴 중에 "나의 마일리지"를 보시면, 서울시 통합에코마일리지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저는 작년에 총 80,000원을 적립해서 이번 연납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어요. ㅎ

먼저, 마일리지 전환을 위해서 "마일리지 사용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이렇게 ETAX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전환 이후에 취소는 불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고, 전환할 금액만큼 숫자를 입력한 다음, 아래 전환 버튼을 눌러주시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부과된 지방세를 납부해볼 텐데요. 저는 자동차세를 조회해서 납부해봤어요. 

 

아래 화면에 나오듯이, 납부방법 선택 화면에서 자신이 보유한 마일리지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 사용하고 싶은 금액만큼 숫자를 넣고 나머지 금액은 은행/카드/간편결제 등 본인이 원하는 수단으로 결제하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저 같은 경우 자동차 운행 거리가 얼마 안 돼서 매년 최대 8만원 정도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었는데, 이 정도 금액을 매년 지방세 납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서 참 기분이 좋았네요. ㅎ

 

앞으로 자동차세 연납 할인 제도가 어떻게 바뀔 지 모르겠지만, "서울시 통합에코마일리지+연납 할인"을 이용해서 알뜰한 카라이프 즐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