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새해가 시작된 것 같은데 벌써 시간이 꽤 흘렀네요. 올해도 소원하시는 모든 일이 잘 이루어시길 빕니다.^^ 벌써 새해 첫 월급을 받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매월 하순에 많이 받으실텐데요. 근로소득세와 함께 근로자들의 월급에서 자동으로 빠지는 게 바로 4대사회보험이죠?
그래서 오늘은 4대보험계산기를 통해 편리하게 여러분의 사회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더불어 <4대보험 요율표>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사이트 찾아가시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서 아래처럼 "4대보험계산기"로 검색하시면 아래 「관련정보」에 나오죠? 거기를 클릭하시거나,
바로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를 찾아들어가셔도 됩니다. 왼쪽 아래 보시면 바로가기 첫째 항목에 모의계산 메뉴가 있어요.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접속하시면 아래처럼 모의계산 페이지를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 요율도 함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략하게 각 계산기 사용법을 살펴볼게요.
먼저 국민연금 요율과 계산기입니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없어요. 다만, 기준소득월액은 매년 7.1일을 기준으로 조금씩 상향조정이 되지만 고소득자나 저소득자 아니시면 신경 쓰실 필요는 없어요.^^
간단하게 본인의 월 급여를 넣으시고 계산 버튼만 누르시면 오른쪽에 근로자/사업주 부담액이 나옵니다. 혹시 월 급여 개념이 궁금하시면 아래 "근로소득 각종 수당의 국민연금 소득 포함 여부"를 참고하세요.
다음은 건강보험 요율과 계산법입니다. 올해 유일하게 소폭(1.35%) 인상이 된 항목이죠. 여기서는 지역가입자가 아닌 직장가입자만 계산 가능하구요. 마찬가지로 본인의 월 급여를 넣고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근로자/사업주 부담액이 오른쪽에 나옵니다.
그리고 고용보험 요율 및 계산기인데요. 이 항목은 2013년 인상 후에 아직 이렇다할 인상 조짐은 없습니다. 여기서는 월 급여 외에도 근로자수를 넣어야합니다. 즉 기업 규모와 우선지원대상기업 여부에 따라 요율이 달라지죠. 이와 관련한 사항은 각 회사 인사 혹은 재무담당자에게 문의해보셔야 할 겁니다.
마지막으로 산재보험 요율과 계산법인데요. 이 항목은 이 페이지에서 함께 제공하지 않고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로 가는 링크를 걸어두었네요. 아래처럼 해당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공단 홈페이지로 바로 넘어갑니다. 산재보험 요율은 업종별로 아주 다양하기때문에 한 페이지에 보여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 화살표시 부분을 클릭하시면 뜨는 팝업창에서 직접 요율표를 다운로드 하셔서 보셔야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시죠? 거기를 눌러서 요율 파일을 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계산기 사용법은, 아래 팝업창에서 본인이 속한 업종을 대략적인 검색어(예 "택배")를 넣어서 검색하시면 자동으로 업종별/대분류/중분류에 해당 업종이 들어가니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4대보험계산기 및 요율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봤는데요. 즐겨찾기 해두시고 필요할 때마다 보시면 유용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