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르신들을 위한 유용한 건강 정보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작년 7월부터 만 75세 이상 노인에 대해서 임플란트 보험적용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올해부터는 그 대상을 넓혀서 만 70세 이상인 분들도 동일한 적용을 받게 됐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뽑아야 할 정도로 상태가 안 좋은 치아가 많지만 시술 비용이 워낙 비싸다보니 평소에 아프시면 그냥 잇몸약을 드시면서 참고 지내셨는데, 이제는 노인 임플란트 보험적용 대상이 확대되면서 혜택을 보실 수 있게 돼서 기쁘네요.
다만, 아직은 적용 대상과 부위에 일부 제약이 있는 만큼 앞으로 지속적으로 건보 혜택을 늘려서 노후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관련 내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노인 임플란트(implant) 보험 적용 대상과 부위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을 보시면 완전무치악은 제외한다고 나오는데요. 이가 하나도 없으신 분들은 틀니를 하지 굳이 임플란트를 하실 필요가 없어서 제외한 것 같네요. 그리고 1인당 평생 2개만 가능하고 앞니는 어금니 식립이 힘든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작년에 처음 이 제도를 시행할 때는 만 75세 이상만 가능했는데, 올해 7월부터는 만 70세, 내년 7월부터는 만 65세부터 적용이 되니 매년 건보 혜택을 보시는 분들이 급증할 것 같아요.
그럼 이렇게 건보 적용 후 부담하시는 비용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의원급 기준으로 공단에서 정한 행위수가는 1개당 약 101만 원, 재료 가격은 20만 원 내외로서 전체 치료비는 120만 원 정도지만 환자는 그 중에 50%인 60만 원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식립 후 치아 형태로 올리는 "크라운"은 PFM 재료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크라운 재료에는 PFM, 지르코니아, 금, 올세라믹 등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노인 임플란트 보험적용 사례인데요. 혹시 치료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관련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건보공단 재정때문인지 적용 대상과 개수가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향후 재정이 확충되면 가장 먼저 적용을 확대해야 할 곳이 바로 치과 분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